• 학술지
  • 투고 논문 작성요령
  • 원고작성 양식 및 방법

원고작성 양식 및 방법

영어영문학연구 원고 작성 양식

원고는 ‘아래아 한글’을 이용해 작성한다.

샘플파일 다운받기

영어영문학연구 원고 세부 작성 방법

논문세부작성양식
구분 한글
논문
영문
논문
크기 자간 줄간격 비고
논문 제목
(진하게)
바탕 Times
New
Roman
14 한글 - 5

영문 - 3

장평 90

(한/영동일)
140%         장 제목 구성

         (한글/영문)
              I.
1.1
1.2
  1.2.1
  1.2.2

             II.
2.1
2.2
  2.2.1
  2.2.2
필자명 11 160%
장 제목
(진하게)
12
절 제목 11
소 제목 10
본문 10
각주 8 140%
Tree
Diagram
9 150%
인용문 9 150%
인용문헌 Times New Roman 9 140%
영문초록/
키워드
Times New Roman 8 130%
여백주기
사용자정의 130×196 위 5, 아래 5, 왼쪽 10, 오른쪽 10, 머리말 10, 꼬리말 10으로 한다.
필자명과 소속기관
01) 논문 제목 아래 두 줄을 띄우고 오른쪽 정렬로 필자명을 기입하되 글자 크기는11, 글자당 세 칸의 간격을 둔다.
02) 필자명 밑에 줄을 띄우지 않고 오른쪽 정렬로 괄호 안에 소속기관명을 기입하되 글자 크기 10으로 자간을 붙여 쓴다.
영문초록
소속기관 밑 한 줄을 띄우고 15행 이내로 영문초록을 작성한다. 영문초록은 두 칸을 들여쓰기로 시작하여 필자명, 논문제목, 학술지명, 권 호수, 출반년도, 쪽수 등을 순서대로 작성하고(진하게), 쪽수 다음 한 칸을 띄우고 초록을 작성한다. 초록작성은 하나의 문단으로 작성하며 마지막 줄 마침표 이후 한 칸을 띄우고 괄호 안에 소속기관명을 작성하면 된다.
키워드
영문초록 이후 한 줄을 띄우고 들여쓰기 없이 글자 크기 8로 키워드를 작성한다. 영문으로 작성하고 정확히 다섯 개의 키워드를 제시하여야 한다.
본문작성
01) 키워드 이후 두 줄을 띄우고 장제목을 시작으로 본문을 작성한다. 장제목은 중양정렬로 글자크기 12(진하게)로 하되 최소한 서론, 본론, 결론의 골격을 이루고 있어야 한다.
02) 장제목 안에 절이 나누어지는 경우는 I 장의 경우라면 1.1, 1.2처럼 제시하되 위/아래로 한 줄씩 띄우고 들여쓰기 없이 1.1, 1.2를 쓰고(글자크기 11), 1.1.1, 1.1.2처럼 다시 소절제목(글자크기 10)을 제시하는 경우는 소절제목을 두 칸 들여 쓰고 위로는 한 줄을 띄우고 아래로는 줄을 띠우지 말고 바로 본문을 작성한다.
03) 장 제목 이후 한 줄을 띄우고 본문을 시작하되 두 칸을 들여쓰기로 시작한다. 문단이 새로 시작될 때 마다 두 칸을 들여 쓴다.
04) 본문에 블록인용을 할 경우 본문에서 한 칸 띄운 후 한글 번역문 다시 한 칸을 띄운 후 원문을 넣고 원문 뒤에 출처를 밝힌다. 블록인용의 첫 줄은 들여쓰지 않으며 왼쪽여백(25포인트)을 준다.
05) 본문에 각주를 처리하는 경우에는 괄호 없는 아라비아 수를 어깨글로 처리한다. 각주의 줄은 5cm의 실선에 두께는 0.12mm를 사용한다. 각주의 첫 줄은 두 칸을 들여 쓴다.
인용문헌
01) 본문이 끝난 후 두 줄을 띄운 후 인용문헌을 작성한다. “인용문헌” 타이틀을 달고 한 줄을 띄우고 인용된 서지의 정보를 기입한다. 순서는 저자명의 영문(ABC 순) 순으로 정리한다. 한글저서의 경우 모든 서지정보를 영어로 표기하여 영문저서와 함께 전체를 ABC 순으로 정리한다.
02) 서지정보가 두 줄을 넘을 경우 두 번째 줄은 들여쓰기(5칸)를 해야 하며 한 저자의 두 권이상의 저서를 인용할 경우 두 번째 저서의 저자명에는 여섯 칸만큼의 실선과 마침표로 대신한다.
저자정보 및 접수일표기
인용문헌이 정리된 장의 맨 하단에 저자명, 주소, 전화번호 / 이메일, 논문접수일 / 심사완료일 / 게재확정일 등을 명시한다.
각주처리의 예
01) 번호는 어깨글로 작성, 실선 밑 번호 1은 두 칸 들여쓰기로 시작, 번호 이후 한 칸을 띠고 주석내용 작성, 두 번째 줄부터 들여쓰기 없이 완성시킨다.
02) 별도의 여백장치 없이 주석 2를 작성하면 된다.

학술지 논문작성 예시

학술대회 발표논문 작성요령

  • 1. 원고는 '아래아 한글'을 이용해 A4용지 4장 내외, 발표분량은 20분 이내로 작성한다.
  • 2. 사용자 정의: 상하여백 15, 좌우여백 25, 줄간격 160을 기본으로 한다.
  • 3. 글자크기: 제목은 견고딕, 글자크기 16point, 발표자 이름(소속 기관명)은 신명조, 글자크기 12point, 장제목은 신명조, 글자크기 12point(진하게), 절제목은 신명조, 글자크기 11point, 본문은 신명조, 글자크기 10point, 들여쓰기 2spaces, 인용문은 신명조, 글자크기 9point, 줄간격 140으로 하며 들여쓰기는 5spaces로 한다.
  • 4. 모든 주석은 미주로 한다.
  • 5. 인용문헌이나 초록은 따로 작성하지 않는다.
  • 6. 제목은 가운데 정렬방식으로 처리하고 1줄을 띄우고 발표자명(소속 기관명)은 오른쪽 끝에 맞춘다. 발표자에서 다시 1줄을 뗀 다음 장제목을 가운데 정렬방식으로 처리하고 다시 1줄을 띄우고 본문을 시작하되 2칸 들여쓰기로 시작한다.
  • 7. 장제목 이후 절제목을 쓰는 경우 장제목 이후 1줄을 띄우고 절제목(신명조, 글자크기 11point), 다시 한 줄을 띄우고 본문을 쓰기 시작한다.

발표논문 작성 예시

논문작성 세부원칙

1. 기본형식
1.1. 원고작성은 '아래아 한글'를 이용해 작성한다.
1.2. 사용자정의 130X196, 위 5, 아래 5, 왼쪽 10, 오른쪽 10, 머리말 10, 꼬리말 0으로 한다.
1.3. 논문의 구성: 전체적인 짜임새와 논리적 연결을 중시하되, 최소한 서론, 본론, 결론의 골격을 갖추도록 한다. 논문의 전체적인 장/절/소절 제목 구성은 다음과 같은 요령으로 한다.
2. 글쓰기 기본형식
2.1. 기본원칙: 한글 사용을 원칙으로 한다. 즉, 한자나 영어 등을 섞어 쓰지 않도록 하며 필요한 경우에는 번역한 다음 원문은 괄호로 처리한다.
2.2. 외국어 문장 인용: 외국어로 된 인용문의 경우 모든 내용을 번역하되, 운문과 산문 모두 동일하게 원문을 번역문 바로 아래쪽에 제시한다. 단, 영어학 논문에서 영어 구절이나 문장을 분석하는 경우 해당 구절이나 문장은 번역하지 아니 한다.
2.3. 강조: 한글 강조는 꺽쇠(< >)를, 영문의 경우에는 이탤릭체를 사용하되 너무 자주 쓰지 않도록 한다.
2.4. 괄호: 괄호 사용이 필요한 경우에는 먼저 소괄호(( ))를 사용하고 소괄호 속에 또 괄호가 필요한 경우에는 대괄호([ ])를 사용한다.
2.5. 인용표시: 인용문의 경우 겹따옴표(“ ”)를 사용한다. 겹따옴표 속에 또 다시 인용문이 나오는 경우 홑따옴표(‘ ’)를 사용한다.
2.6. 콜론, 세미콜론, 사이점의 사용: 한글/영문으로 된 논문의 제목과 예시를 하는 경우 콜론과 세미콜론을 사용할 수 있다. 복합동사의 경우 “비교 · 분석하다”처럼 사이점을 사용할 수 있다.
2.7. 저서명과 제목표기: 한글 저서명 또는 저서에 해당하는 길이의 글 제목을 표시할 때는 『 』를 사용하고, 짧은 글의 제목을 표시할 때는「」를 사용한다. 영어 · 불어 · 독일어로 된 저서명 또는 저서에 해당하는 길이의 글 제목을 표시할 때는 이탤릭체를 사용하고, 짧은 글의 제목을 표시할 때는 “ ”를 사용한다.
예: 『고대영어연구』(A Study of Old English), 「살인자들」(“The Killers”) 등.
2.8. 숫자 표기: 하나에서 아흔 아홉에 해당하는 숫자를 표기할 때는 한글로 하는 것을 원칙으로 한다. 예컨대, “31명의 선원”이 아닌 “서른 한 명의 선원”의 형태로 표기한다. 소수점 이하의 숫자를 나타낼 때는 이 원칙과 관계없이 아라비아 숫자를 사용한다. 한편 100 이상의 숫자를 나타낼 때는 아라비아 숫자를 쓰는 것을 원칙으로 한다.
2.9. 쉼표 사용: 천 단위 이상의 숫자를 아라비아 숫자로 쓸 때는 세 자리마다 쉼표를 사용한다. 예컨대, “1,000,” “53,300” 등으로 표기하도록 한다.
2.10. 연도 표기: 한글 논문에서 아라비아 숫자로 연도를 표기하는 경우 연 · 월 · 일의 순으로 하되 년, 월, 일 다음에 마침표를 찍거나 년, 월, 일을 부기한다.
예: 1999. 2. 2. 또는 1999년 2월 2일
2.11. 일정 범위를 나타내는 숫자: 일정 범위를 나타내고자 할 때는 하이픈(-)을 사용하며, 글자의 단위가 세 자리 이상인 숫자를 표시할 때 필요한 경우를 제외하고 뒤에 나오는 숫자의 경우에는 마지막 두 단위만을 나타낸다.
예: 3-4, 99-103, 101-03, 212-303, 344-46, 1121-55 등.
2.12. 인용
2.12.1. 기본 원칙: 강조하고자 하는 인용문이나 두 문장 이상으로 된 인용문은 독립 인용을 원칙으로 한다. 독립 인용문의 위쪽과 아래쪽은 한 칸씩 비워 놓는다. 또한 독립 인용문은 본문에 비해 25포인트를 들여 쓴다.
2.12.2. 산문시와 운문시 등, 시를 독립 인용할 때는 원문과 동일한 형태로 인용한다. 본문 안에 시를 인용할 때 행의 바뀜을 나타내는 표시로 사선(/)을 사용한다. 이때 사선의 앞과 뒤는 한 칸씩 띄운다.
2.12.3. 인용문의 중간 부분 생략: 인용문의 어느 한 부분을 생략할 때는 마침표 세 개를 한 칸씩을 띄우고 사용한다. 이때 첫 번째 마침표의 앞부분과 세 번째 마침표의 뒷부분도 한 칸씩 띄운다.
예: 연구 중에 . . . 결국 완성하고 말았다.
2.12.4. 인용문의 끝 부분 생략: 인용문의 끝부분을 생략할 때는 마침표를 하나 더 첨 가한다. 이때 첫번째 마침표는 인용문과 붙인다.
예: 연구 중에 완성하였다. . . .
2.12.5. 인용문에서 마침표나 쉼표의 사용: 따옴표와 함께 쉼표(또는 마침표)를 사용 할 때 쉼표(또는 마침표)는 따옴표 안에 온다. 한편, 겹따옴표 및 홑따옴표와 함 께 쉼표(또는 마침표)를 사용할 때에 쉼표(또는 마침표)는 홑따옴표 안에 온다.
예: 그는 “한국어,” “일어”에 능통하다고 “박 선생이 ‘설명했다.’”
2.12.6. 본문 안에 나오는 인용문의 출처: 본문 속에 나오는 인용문에 대한 출처를 밝힐때에는 괄호를 사용하되, 쉼표나 마침표를 괄호 다음에 찍기로 한다. 이때 한글의 경우에는 문장과 괄호 사이를 붙이고 영어의 경우에는 한 칸 띈다.
예: 그는 “한국어,” “일어”에 능통하다고 “박 선생이 ‘설명했다’”(34).
Harold insisted that “she come ‘tomorrow’” (34).
2.12.7. 독립인용문(블록인용문) 출처 밝히기: 독립인용문에 대한 출처를 밝힐 때에도 괄호를 사용하되, 인용문의 마침표 다음에 한 칸 띄우고 괄호 안에 출처를 밝힌다. 한글과 영문 동일하게 적용된다.
예: . . . 진흙조차 숨을 쉬며 원초적 생명력을 발산하는 곳이다. (120)
2.12.8. 독립인용문에서의 들여쓰기: 독립인용문의 경우 첫 문단은 어떤 경우에도 들 여 쓰지 않는다. 단, 두 개 이상의 연속된 문단을 인용할 때는 두 번째 문단부터 두 칸을 들여 쓴다.
2.12.9. 독립 인용문 다음의 글쓰기
독립 인용문을 제시한 다음 다시 본문으로 돌아갈 경우 새로운 문단을 시작할 때에만 들여 쓰기를 한다. 독립 인용문 다음에 나오는 본문의 경우 기계적으로, 예외없이 들여 쓰기를 하는 일이 없도록 한다.
3. 논문 양식글쓰기 기본형식
3.1. 첫 페이지의 형태: 한글논문과 영문논문의 예
3.2. 제목과 부제목: 논문에 부제목이 있는 경우, 한글/영문논문 모두 주제목 뒤에 콜론을 찍고 한 칸을 띄우고 부제목을 붙인다. 제목이나 부제목이 긴 경우 줄을 바꿔 두 줄로 처리할 수 있다.
3.3. 요약문: 모든 논문은 저자명과 소속기관 밑에 한 줄을 띄운 후 한 문단으로 처리된 15행 이내의 영문요약문을 붙여야 한다.
3.4 키워드: 영문초록 이후 한 줄을 띄우고 들여쓰기 없이 글자 크기 8로 키워드를 작성한다. 키워드는 영문으로 작성하되 정확히 다섯 개의 키워드를 제시하여야 한다.
4. 인용 문헌
4.1. 일반원칙: 인용 문헌은 저자명, 서명, 출판된 도시, 출판사명, 출판연도 등의 순서로 적는다.
4.2. 국문 인용 문헌의 경우 모든 항목 사이에 마침표를 찍고 한 칸을 띈다. 단, 출판사와 연도 사이에는 쉼표를 찍고 한 칸을 띄운다.
4.3. 영문 인용 문헌의 경우에도 모든 항목 사이에 마침표를 찍고 한 칸을 띄운다. “Vol.”이나 “Ed.” 및 “Trans.”와 같이 바로 그 뒤에 숫자나 사람 이름이 나와 하나의 구절을 이루는 경우에도 마침표 다음에 한 칸을 띄운다. 예컨대, “Vol. 3” 및 “Ed. Thomas Tailor”와 같이 쓴다. 아울러, 사람 이름이나 고유 명사의 축약형임을 알리는 마침표 다음에도 한 칸만을 띄운다. 예컨대, “P. B. James” 및 “Washington D. C.”와 같이 쓴다. 또한 국문 인용 문헌에서와 마찬가지로 출판사와 연도 사이에는 쉼표를 찍고 철자 한 개에 해당하는 칸을 띄운다.
4.4. 논문에 작성되는 모든 형식은 기본적으로 『 MLA 핸드북 』(MLA Handbook for Writers of Research Papers) 최신판을 참조한다.
4.5. 인용 문헌 정보 밝히기
4.5.1. 국내 인용 문헌과 국외 인용문헌 사이에는 원칙적으로 어떤 형태상의 차이를 두지 않기로 한다. 다만 국내 문헌과 외국 문헌을 함께 인용문헌 목록으로 처리하는 경우, 국내 문헌의 모든 정보를 영어로 표기하여 전체를 ABC순으로 하고, 국내 문헌의 경우 영어 표기 아래에 5칸 들여쓰기로 [ ]안에 한글로 문헌정보를 한 번 더 제시한다. 구체적인 표기방법은 <학술지 논문작성 예시>에 제시한 인용문헌을 참조한다.
5. 출처 밝히기
5.1. 단락(블록)인용이 아닌 줄 단위의 인용에서 본문에 저자가 거론되지 않은 경우 먼저 저자의 이름을 밝히고 이어서 페이지 번호를 밝힌다. 저자 이름과 페이지 번호 사이에는 한 칸 띄우는 이외에 아무런 표시도 하지 않는다. 영문과 한글 예를 참조.
5.2. 출처 밝히기와 괄호 위치: 본문 안의 인용 구절이나 인용문에 대한 출전 밝히기 작업은 인용문이 끝나는 문장 바로 뒤에 하는 것을 원칙으로 하되, 인용문이 마침표로 끝나는 경우 마침표를 괄호 뒤쪽으로 옮긴다.
5.3. 문학 작품의 인용
시, 소설, 희곡 등의 문학 작품들은 대개의 경우 여러 종류의 판본을 갖고 있다. 따라서 장(章)이나 연(聯) 등을 밝혀야만 다른 판본의 작품을 갖고 있는 논문의 독자들이 쉽게 인용문을 찾아볼 수 있게 된다. 한글로 논문을 쓰는 경우 “장”이나 “연” 등을 페이지 다음에 밝히고 영어로 논문을 쓰는 경우 “pt.,” “sec.,” “ch.” 등의 표현을 사용하여 보다 자세하게 출전을 밝히도록 한다. 이 경우 페이지 번호와 그 밖의 정보 사이에는 세미콜론을 사용한다.
6. 생략처리
6.1. 대문자로 이루어진 생략은 띄어 쓰지 않는다.
예: BC PhD US
6.2. 이름의 생략은 띄어 쓴다.
예: T. S. Eliot
6.3. 소문자로 된 생략 다음에는 마침표를 찍는다.
예: assn. (=association) fig.(=figure) intro.(=introduction)
6.4. 기다란 생략어 나열의 경우 6.1.의 경우도 띄어 쓴다.
예: U. S. Dept. of Education
6.5. 각각의 철자가 독립된 단어의 축약인 경우 철자마다 마침표를 사용한다.
예: a.m. e.g. i.e. n.p.
6.6. 숫자와 관계되는 것은 예외로 마침표를 사용하지 않는다.
예: ips(=inch per second), rpm(=revolution per minute), ns(=new series)
6.7. 출판사명의 축약: “출판사,” “주식회사,” “도서출판” 등의 표현은 모두 생략한다. 출판사의 명칭 가운데 고유 명사가 여러 개 겹쳐 나오는 경우 대표적인 것만을 사용하기로 한다. 외국의 대학 출판사의 경우 “University”는 “U”로, “Press”는 “P”로 줄여 쓴다.